당신은 누구와 경쟁하는가? 자신인가, 남들인가?

라쉬케 : 나 자신과 경쟁하는 편이다. 나는 늘 자신과 경쟁하려 애를 쓴다. 나는 자신과 경쟁하면서 지난 달보다 이번 달에 더 잘하는지, 혹은 지난 해보다 이번 해에 더 잘하는지 보려 한다. 물론 나도 두세 명의 다른 거래인들과 경쟁한다고 얘기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내 자신의 기록과 경쟁을 한다.

신시어 : 당신은 아주 자세하게 기록을 하는가?

라쉬케 : 나는 2,3년 동안 아주 자세하게 기록할 때도 있었고, 어떤해에는 다소 느슨하게 기록을 하는 때도 있었다. 그렇지만 나는 늘 보다 자세하게 기록을 할 때 더 좋은 실적을 낸다고 생각한다.

신시어 : 당신은 어떻게 위험을 줄이는가?

라쉬케 : 음, 위험을 줄이는 데는 두어 가지 방식이 있다. 첫번째 방식은 당신이 사용하는 레버리지(Leverage)를 잘 아는 것이다. 나는 대부분의 거래를 선물 시장에서 하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더 많은 레버리지를 사용한다. 때로 사람들은 과도하게 레버리지를 사용해 곤경에 처하곤 한다. 두번째 방식은 짧은 기간 동안 시장에 들어가 있는 것이다. 시장에 들어가 있는 시간이 짧을수록 위험에 노출되는 기간은 짧아진다.

OLYMPUS DIGITAL CAMERA

신시어 : 하지만 그것은 하루 동안 거래한다는 뜻이 아닌가?

라쉬케 :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그것은 5분이 될 수도 있다. 그 시간에도 어떤 일이든 일어날 수 있다. 어쨌든 일반적으로 얘기하면, 시장에 들어가 있는 시간이 길수록 위험에 노출되는 시간은 길어진다.

신시어 : 다른 사람들은 그와 정반대의 얘기를 할 것이다. 그들은 시장에 들어가 있는 시간이 길수록 위험이 줄어든다고 얘기할 것이다. 그들은 가령 3년이나 5년 동안 시장에 있어야만 돈을 벌 수 있다고 얘기한다.

라쉬케 : 하지만 그런 사람들은 전문적인 거래인이 아니다. 어쩌면 그것이 거래인(Trader)과 투자자(Investor)의 차이일지 모른다. 이것은 아주 큰 차이일 수 있다. 나는 20년 이상 경력의 전문 거래인이 그렇게 말하는 것을 들은 적이 없다.

당신은 차트에 얼마나 크게 의존하는가?

라쉬케 : 이제는 전보다 차트에 더 많이 의존하는 편이다. 하지만 내가 거래를 할 때는 그렇지 않다. 나는 하루 동안 거래를 할 때 기본적으로 가격에 의존한다. 수많은 차트를 분석하면서 거래에 집중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나는 대개 가격을 보고 판단한다. 나는 50~80개의 시장을 관찰하는데, 내가 보는 시장은 다우 지수, 운송, 석유, 채권, 그밖에 등등이다. 나는 이 모든 시장들의 가격을 한꺼번에 볼 수 있다. 나는 그런 식으로 거래를 해왔다. 내가 객장에서 일하던 80년대에는 차트 분석 프로그램이 없었다. 당시에는 모든 것이 원시적이었다. 그래서 차트를 만드는 것은 쉽지 않았다. 우리는 그때 차트 서비스 업체에서 매주 차트를 우편으로 받아 밤을 새우며 수작업으로 갱신하곤 했다. 나는 그런 일을 10년쯤 했다. 이제 나에게는 차트 분석 프로그램과 자료 수집 소프트웨어가 여럿 있다. 그래서 하나가 작동하지 않으면 다른 것으로 대신할 수 있다.

신시어 : 당신은 컴퓨터나 인터넷을 사용해 자료를 조사하거나 거래정보를 얻는가?

라쉬케 : 그렇지는 않다. 컴퓨터는 그냥 들어오는 자료를 처리하고 체계화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고 있을 뿐이다.

신시어 : 거래에 대해 당신이 아는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가?

라쉬케 : 그렇다. 나는 그것을 주말에 가르칠 수도 있다. 나는 사람들에게 내가 사용하는 기본적인 도구를 2시간이면 가르칠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보다도 많은 것을 알아야만 한다. 가격이 움직이는 방식에는 아주 많은 미묘함과 뉘앙스들이 있다. 예를 들어 가격은 연중의 서로 다른 시간에 서로 다르게 반응한다. 이를테면 분기말이나 휴가 기간이나 호황 시장이나 불황 시장 등이다. 거래인은 온갖 종류의 미묘한 것들을 경험으로 배워야만 한다. 무엇을 보아야 할지 사람들에게 얘기할 수는 있지만, 사람들이 그것에 숙달하려면 수많은 반복 경험을 통해 자기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