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시어 : 통계에 다르면 80%, 혹은 그 이상의 사람들은 단기적인 거래에서 돈을 잃는다고 한다. 그들은 실패하는데 당신과 그밖에 다른 사람들은 왜 돈을 번다고 생각하는가?

라쉬케 : 내가 볼 때 실패율은 95%에 달할 것이다. 그리고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자존심과 감정 같은 것이 작용한다. 사람들은 고집을 부린다. 그들은 어떻게 손실을 안아야 하는지 알지 못한다. 그들은 방아쇠를 당겨 거래를 감행하는데 두려움을 느낀다. 이런 것은 모두가 심리적인 문제이다. 가장 나쁜 적은 당신 자신이다.

신시어 : 그러니까 당신이 말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누구든지 그런 방식은 배울 수 있지만 성패를 좌우하는 것은 감정이란 점인가?

감정을 통제하지 못하는 사람은 성공을 거둘 수가 없다.

신시어 : 당신은 스스로 정한 일련의 거래 규칙이 있는가?

라쉬케 : 그와 같은 규칙이 무엇인지는 거래인이면 누구든지 알고 있을 것이다. 당신은 손실이 너무 커지지 않게 해야 한다. 그리고 손해가 나는 거래에 물타기를 하지 말아야 한다. 이런 것은 아주 기본적인 규칙들이다. 게임에 임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거래를 시작하지 말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지치거나 싫증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시장과 싸우지 말아야 한다. 시장과 맞서 싸우는 것은 정말로 어리석은 짓이다.

신시어 : 그밖에 또 어떤 것들이 있는가?

라쉬케 : 음, 그 다음에는 다소 임의적인 것들이 있다. 이런 것들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예를 들면 당신은 이상하게도 장 막판에 손해를 보는 경향을 보일 수도 있다. 그러면 당신은 다음과 같은 규칙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장 막판에는 절대로 거래를 하지 말라.” 이런 식으로 자신을 연구하면서 자기만의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 가령 내 경우에는 분기의 마지막 날에는 거래를 하지 않으려 한다. 이상하게도 나는 분기의 마지막 날에는 손해를 보는 것 같기 때문이다.

신시어 : 당신은 미리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얘기했다.

라쉬케 : 그렇다. 그것은 아주 중요하다. 나는 매일 밤 한 시간 정도 다음날의 계획을 짜곤 한다.

신시어 : 그런 계획에는 어떤 것이 들어가는지 간단하게 말해줄 수 있는가?

라쉬케 : 거래가 있기 전날 밤에 내가 거래하는 시장들을 일일이 검토한다. 그러면서 나는 다음날 매수할 것인지 매도할 것인지 결정한다. 어떤 시장들은 특별한 변화가 없기 때문에 그냥 내버려 둔다. 하지만 어떤 시장들은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 나는 기본적으로 다음날 매수자가 될 것인지 매도자가 될 것인지를 결정하고, 그와 같은 매수나 매도의 특정한 가격은 얼마인지 정하려 애를 쓴다.

신시어 : 당신은 공매도를 자주 하는가?

라쉬케 : 내가 버는 돈의 70% 가량은 공매도에 의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현물 시장의 경우에는 정상적인 거래가 70% 가량 될 것이다.

신시어 : 거래에 관해서 당신이 아는 가장 좋은 조언은 무엇인가?

라쉬케 : 내가 아는 가장 좋은 조언은 하나의 포지션에 절대로 과도하게 자금을 넣지 않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유동성을 늘 염두에 두어야 한다. 사람들은 시장에 들어가는 것이 언제나 쉽다는 점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하지만 당신이 들어가는 시장에 유동성이 부족하다면, 특히 꼭 나와야 할 때 나오는 것은 아주 어렵다. 사람들은 종종 그런식으로 아주 큰 손실을 입는다. 그러니까 유동성이 부족한 시장에서 큰 손실을 입는 것이다. 관심과 거래량이 낮은 시장에서 큰 포지션을 갖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신시어 : 단기 거래의 초보자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

라쉬케 : 무엇보다 하나만 잘하면서 너무 많은 것을 한꺼번에 하려는 태도를 버려야 한다. 냉정과 침착을 잃지 말고 매일 밤 숙제를 해야 한다. 그리고 현실적인 목표를 세워야 한다. 설사 손해를 보더라도 매일같이 경험을 얻는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때로는 용기를 내어 거래를 했다는 사실에 스스로 자부심을 느끼는 것도 필요하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