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을 잘자면 암도 막는다.

자고로 주사야몽(畵思夜夢)이라고 하였다. 낮에 골몰히 생각한 것 이 밤에꿈으로 보이는 경우가 많다는 말이다. 그러나 유난히 선명하 게 기억이 나는 꿈을 꾸게 되면 그 꿈이무얼 예시해 주는 것인가? 해 석하고 해몽하게 되는데 근래틀어 필자도 꿈이 현실로 이루어지는 경우를 경험한 적이 있다. 사실 우리 몸은 이 REM sleep 때 에너지 가 재충전 된다. 이때 하루에 일어난 일들이 파일로 정리가 되는 것 이다.

OLYMPUS DIGITAL CAMERA

잠을 잘 자면 암도 막는다. 왜냐하면 잘 자는 잠은 각종 호르몬을 균형 있게 분비해 암의 발생과 진행을 막기 때문이다.

미국 스탠버드 대학의 메디컬센터 데이비드 스피켈 박사가 의학 전 문지인 「뇌- 행동 – 면역」에 발표한 연구보고서를 보면, 잠을 제대 로 못 잘 경우 코티졸, 에스트로겐, 멜라토닌 등 암과 관련 있는 호르 몬 등 분비물질의 불균형이 일어날 수 있다고 밝혔다. 면역체계를 조 절하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은 새벽에분비량이 최고조에 이르 고 낮에는 줄어드는데, 수면장애로 코티졸의 분비리듬이 심하게 교 란되면 암에 걸릴 위험이 더 커진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잠잘 때 생 성되는 멜라토닌은, DNA의 손상을 막는 항산화물질로 유방암과 난 소암 위험을 높이는 에스트로겐의 생산을 억제한다고 덧붙였다. 스 피겔 박사는 “야근을 많이히는 여성이 정상수면을 취하는 여성에 비 해유방암 발생률이높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강조했다.

우리의뇌는 후천뇌인좌뇌와 선천뇌인우뇌로 구분한다.

우리 뇌는, 우뇌와 좌뇌로 구분되어 나뒤어져 있다. 우리는 좌뇌를 후천뇌라고 하고 우뇌를 선천뇌라고 한다.후천뇌란무엇인가? 말 그 대로 태어나서부터 보고 듣고 배운 것이 입력되는 공간이다. 그 다음 우뇌를 선천뇌라고 하는데 선천뇌는 태어나기 전에 유전적으로 정 보가 내려와서 이미 입력되어 있는 공간을말한다. 보통 후천뇌는 30 년에서 80년을 사용하고, 선천뇌는 500만년도 좋고 1억년도 좋다. 놀랍지 않은가?

우리도 분명 처음 와보는 곳인데 언젠가 와본 것같은 이상한느낌 이들 때가 있다. 그런 이상한 기억은 그곳이 우리가 전생에살던 곳 이어서가 아니라, 이미 수천 수백 년 전 우리 조상들의 유전적 정보를 우리가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이다. 즉 우뇌가 유전적 정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억하는 것이다.

유전자란 얼마나 신기하고 오묘한지? 그 외형적 형태나 모양은 물 론 보이지 않는 목소리까지 다 닮는다. 필자의 경우도 아버님과 음성 이 얼마나 똑 같으면, 전에 어머니 살아 계실 때, 내가 방에서 무슨 얘기를 하면 우리 어머님이 문을 열고 “여보! 당신이에요?’ 하시곤 한다. 그 때마다. “엄마!내다!” 그러면 우리 어머니는 ‘바이고 이놈 아!어쩌면 그렇게 아버지하고 음성이 똑같으냐?’ 하며 신기해 하셨 을 정도다.

OLYMPUS DIGITAL CAMERA

필자가 강의를 하면 웃긴다고 재미있다고들 하시는데, 실은 나보다 우리 아버님은 더 재미있고 위트가 넙치는 분이시다. 이런 모든 정보 는 우뇌에서 내려오기 때문에, 부모님이 좋은 유전 정보를 가지고 내려와야 자식들에게도 좋다. 사실 좋은 일 베풀기를 좋아하는 사람 들의 자녀들을 보면, 그들도 역시 베풀기를 좋아하며 사는 걸 볼 수 있지 않던가?

전문 소매치기 총각하고 전문 소매치기 처녀하고 결혼을 했다. 그 래서 어찌 어찌 첫애를 낳게 되었는데 산모가 아무리 애쓰고 힘써도 애가 도무지 나오지를 않아 산부인과 의사가 손을 넣어서 억지로 애 를 꺼냈는데, 이상하게도 이 아기가 손을 안 펴고 주먹을 쥐고 있는 거다. 혹시 장애가 있는가 싶어서 억지로 주먹을 펴서 보니 그 아기 의 손안에 의사의 금가락지가 들어 있었다고 한다. 물론 웃자고 하는 얘기다. 그러나 기억할 것은 우리의 자녀들이 부모님의 행실을 보고, 듣고 배우기도 하지만, 그것이 유전자가 되어 대대로 전승되고 있다 는 사실이다. 우리 가문이 대대로 좋은 일 많이 하는 체질과 형질이 되기를 원한다면, 지금부터 그렇게살도록 하자.

좌뇌는 지금 현재의식,즉 현재 나타나는 것을 주로 입력하고, 우뇌 에서는 잠재의식이나타나는데 우뇌는 좌뇌보다 10만 배 더 많은 정 보를 입력해서 축적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럼 꿈은 어디서 꾸는가? 꿈 은 우뇌에서 문다. 그래서 우뇌를 다친 사람은 꿈이 없다고 한다. 이 러한 내용은 하루야마 시게오가 쓴 「뇌내혁명」이라는 책에상세히 기 록되어 있는데그걸 읽고 요약한 것이다.

우리 주변에보면 의외로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 불 면증의 주된 원인은 과도한 스트레스나, 불규칙한 수면생활 또는 약 물중독으로 인한 정신적 요인이나 질병으로 인한 통증 때문이다. 임 상적으로 불면증은 증상이한 달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말한다. 수면 은 뇌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병에 따라서는 뇌의 여러 가지 기능 에장애를 일으켜 불면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특히 노인의 경우 뇌동 맥경화, 고혈압, 뇌출혈, 뇌 연화 등 뇌의 장애로 불면증에 시달리는 경우가 있으므로 정확한 검시를 통하여 수면의 환경을 정비할 필요 가 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